재테크 공부

분양권이란?

UMING 2024. 10. 27. 01:42

안녕하세요, 유밍입니다. :)

 

마포구에서 진행하는 청약 강의를 들었는데요.

분양권에 대한 내용이 있어서 개념적으로만 알고는 있었는데 실제로 분양권을 잘 몰라서 한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.

 

분양권은 아파트에 입주할 수 있는 권리로, 전매가 가능한 분양권이 매물로 나온다고 하네요.

분양권은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 대상이 아니라서, 프리미엄만 크지 않으면 오히려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드네요.

(다만 프리미엄이 다 얼마인지.. 발품을 팔아야..)

 

네이버 부동산에서 아파트 > 아파트 분양권 > 원하는 조건을 선택하면 분양권이 얼마인지 확인 가능해요.

 

 

인덕원에서 하나의 예시로 분양가를 확인하면 매매가 총 9억이라고 나오는데요,

 

 

 

상세 내역에서 분양가 + 프리미엄이 더해진 금액이라는 걸 확인할 수 있어요.

분양가가 8억, 프리미엄이 1억 5천(이 프리미엄을 주로 '피(Fee)'라고 부른대요)

입주까지 납입해야 하는 총 매수 금액은 분양가와 프리미엄이 더해진 금액이고,

확장비, 관리비와 같은 옵션 금액은 빠진 금액입니다. 이건 또 따로..

 

* 마이너스 피도 있는데, 그건 실제 지불한 분양권의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판매되는 것인데.. 제 집이 그렇다면 넘 슬플 것 같아요

실제 마이너스 피 사례 (출처: 네이버)

 

 

제가 인덕원 아파트 분양권을 산다고 가정했을 때 제 현금으로 저걸 다 지불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

제가 금수저가 아닌 이상 그렇지 않을 가능성이 더 크기 때문에 ㅠ 대출을 확인해봐야 하는데요.

 

대부분 아파트 금액을 지불하는 순서가 계약금 10%, 중도금 60%, 잔금 30%로 이루어져 있어요.

분양권의 명의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중도금 대출 승계를 먼저 받아야한다고 합니다.

중도금 대출을 받은 세대가 더 잘팔린다고 하는데, 그 이유가 매수자가 현금을 내야하는 비중이 적기 때문이에요.

만약 중도금 대출을 시행하지 않으면 추가로 대출을 받기는 어렵고, 매수 초기에 중도금까지 다 내야한다고 해요...

 

만약 중도금 승계가 가능한 경우, 얼마의 초기 투자 금액이 필요한지 계산을 해봤는데요.

계약금 10%에 프리미엄이 붙습니다.

저 인덕원 아파트의 경우 8억 1,230만원의 10%인 8,123만원 + 프리미엄 1억 5천으로

총 2억 3천만원의 초기 투자 금액이 필요하네요.

 

중도금은 승계받으면 되고, 나중에 잔금도 대출을 받을 수 있겠죠?

 

 

추가로 분양가의 30%는 현금으로 보유하고 청약을 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.

만약 저 인덕원 집의 분양권을 사려고 마음 먹는다면 2억 4천은 현금으로 가지고 있으면 좋겠네요!